책소개

[_33] 결정의 책 (오스 힐먼 지음 / 배응준 역)

pencilcase 2022. 1. 10. 16:18
반응형

삶에서 만나는 수많은 길 중 선택해야 할 때, 어떻게 선택하고 결정해야 하는지 모르겠을 때, 내 뜻 아닌 하나님의 뜻대로 가고 있는지 궁금할 때, 선택하기 전에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을 때 이 책은 그런 궁금증들을 가지고 있을 때 만났다.

삶의 주도권을 내가 아닌 하나님께 내어드리기.

하나님께서 주권적으로 행하시지만 내가 뒤에 빠져 있는 것이 아니라 말씀과 기도라는 적극적인 방법으로 하나님의 길을 찾아야 한다는 것. 중요한 결정 후 하나님의 사인으로 확증받아야 한다는 것. 삶의 순간순간 이 메시지를 잊지 않고 살아가는 것. 이것이 결정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것 같다. 

 

 

책이미지-결정의책
결정의 책

 

내 욕심인가, 하나님 뜻인가? 하나님 뜻대로 결정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내 뜻대로, 내 멋대로 하지 말고 하나님 방식으로 결정하라!

 

[프롤로그]
더 나은 결정을 하려면?
우리는 인생을 살아가면서 여러 가지 결정을 내려야 한다. 그런 결정들은 우리의 삶에 실로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
그런데 우리가 그런 중요한 결정을 내릴 때, 과연 올바르게 할 수 있을까? 우리가 올바른 결정을 하고 있다는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우리의 결정이 양심의 소리가 아닌 하나님의 음성을 따른 것임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우리가 올바른 결정을 했다고 어떻게 확신할 수 있을까?
이런 질문에 대답하기는 녹록하지 않다. 그러나 진지한 그리스도인이라면 당연히 알고 싶어 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질문들이다. 나는 인생길을 걸으면서 선한 결정을 하는 법, 즉 하나님의 뜻을 따라 결정하는 법 배우는 것을 목표로 이 책을 쓰기 시작했다.

해답을 찾기 위한 여정
몇 해 전, 나는 혹독한 시련을 겪었다. 사업적으로, 개인적으로 많은 손실을 입었다. 그 시련은 참으로 가혹했다. 그래서 내가 왜 이처럼 힘든 환경에 처하게 됐는지 그 이유를 찾아보지 않을 수 없었다. 그 시련의 엄청난 고통과 괴로움이 나의 어쩔 수 없는 한계 때문인지, 아니면 충분히 피할 수 있는 고통인데 내가 미처 깨닫지 못해 당하게 됐는지 꼭 알고 싶었다.
그때 내린 결정보다 더 나은 결정을 내릴 수는 없었을까? 내가 그런 시련을 당한 것이 하나님께서 나를 보호하시는 데 실패하셨기 때문이었을까? 아니면 나의 형편없고 어리석은 결정 때문이었을까?
나는 고된 시련의 한가운데서 이러한 질문들의 해답을 찾기 위한 여정을 시작했다. 그렇게 해답을 찾기 시작하자 하나님께서는 나에게 그에 관련된 사람들을 보내시거나 특별한 사건들이나 성경의 말씀으로 내가 왜 그런 상황에 처하게 되었는지 깨닫게 해주셨다.
물론 내가 하나님의 뜻을 알고 행하는 것에 관해 모든 문제의 해답을 아는 것은 아니다. 우리 가운데 그 누구도 천국에 가지 않는 한, 하나님의 뜻을 알고 행하는 것에 대한 완벽한 그림을 그려내지는 못할 것이다. 하나님의 뜻을 아는 것과 행하는 것이 지속적인 배움의 과정이기 때문이다.
나는 여전히 이 배움의 길을 걷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 길을 걸으면 걸을수록 나는 내가 이 방면에 대해 너무나 모르고 있다는 것과 더 많은 지혜와 깨달음을 얻기 위해 하나님의 품에 깊이 파고들어야 한다는 것을 절실히 깨닫는다.

더 나은 우리의 결정
1997년, 나는 ‘일터의 묵상’(Marketplace Meditations)이라는 제목으로 인터넷 묵상을 매일 기록하기 시작했다. 당시에 나는 중대한 인생의 전환기를 지나는 중이었다. 하나님께서 광고회사를 경영하던 나에게 크리스천 직장인들이 각자의 일터에서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행할 수 있게 도우라는 소명을 주셨기 때문이다.
그때 나는 인생의 변화를 가져올 결단을 해야 하는 갈림길에서 하나님의 뜻을 따랐다. 그렇게 인터넷 묵상을 매일 기록하여 메일링 서비스를 시작하자 전 세계 곳곳의 많은 그리스도인들이 자신의 일터와 개인의 삶에서 오는 어려운 문제들을 나에게 상담해왔다. 나는 그들에게 어려움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을 제시하여, 그들이 성경적인 관점에서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야 할 필요성을 느꼈다. 이 책을 쓴 이유이기도 하다.
이 책에서 우리는 인생길 곳곳에서 갈림길을 만나게 될 때, 성경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는 다양한 원칙을 살펴봄으로써 하나님의 뜻을 따라 결정하는 법을 배우게 될 것이다. 다음 4가지 영역에 초점을 맞춰 그 원칙들을 살펴볼 것이다.
첫째, 하나님의 음성 듣기, 둘째, 결정하는 방법, 셋째, 결정에 대한 확증을 얻는 과정, 넷째, 결정한 것을 실행할 시기 정하기이다. 또한 이러한 원칙들의 성경적 실례를 찾아본 후, 각자의 삶에 어떻게 적용할지를 나의 개인적 체험을 통해 살펴볼 것이다.
여러분이 이 책에서 ‘어떻게 하면 더 나은 결정을 할 수 있을까?’ 하는 깊은 통찰과 깨달음을 얻어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수 있는 결정을 할 수 있길 진정으로 소망한다.
우리는 인생의 막다른 골목을 하염없이 맴도는 것보다는 하나님의 뜻을 따르면서 좁은 길이지만 그리스도인의 그 길을 꾸준히 걷는 편을 택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도 우리가 그렇게 하기를 바라신다.
이 책에서 삶에 실제로 적용하여 체험할 수 있는 원칙들을 발견할 수 있기를, 그래서 삶과 일에서 무엇인가를 결정해야 할 때 하나님의 뜻을 따라 지혜로운 선택을 할 수 있기를 바란다.

 

 

책이미지-3part
내려진 결정에 하나님 사인으로 확증하라

 

성경은 확증을 얻어야 할 필요성,
즉 그릇된 결정의 빈도를 줄일 수 있는

확증의 원칙을 가르친다.

 

역시, 말씀을 읽어야 길이 보이는 법. 기독교인의 삶에 말씀과 기도만이 유일한 답임을 오늘도 확신하게 된다.

 

 

[목차]

 

프롤로그
1부 결정을 하나님 눈높이에 맞춰라
01 하나님과 시선 맞추기
02 결정 방식 정하기
03 결정의 주도권 맡겨드리기
04 하나님의 음성 듣기
2부 결정을 적극 돕는 하나님 손을 주목하라
05 다양한 소통 통로 열어두기
06 권위자 인정하기
07 주어진 환경 살펴보기
08 나의 생각 내려놓기
3부 내려진 결정에 하나님 사인으로 확증하라
09 결정에 대한 확증 얻기
10 하나님 시간표 따라가기
에필로그

 

 

반응형